안녕하세요 판타지코딩입니다!
저번시간에는 C++의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해서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를 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객체를 활용하는 방법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1. 객체
객체는 클래스의 변수와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 생성하는 것입니다. 그럼 객체를 복습하기 위해 클래스를 생성하고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를 호출하는 코드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class student{
public:
int num;
string major;
void introduceMajor(string major)
{
cout << "전공 : " << major << endl;
}
};
student 클래스를 생성했습니다. int형 변수 num에는 학번 데이터를 저장하고, string형 변수 major에는 전공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그리고 함수 introduceMajor는 전공 정보를 출력하기 위한 함수입니다.
그럼 메인함수를 생성해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객체 활용
int main()
{
student s;
s.major = "미술";
s.introduceMajor(s.major);
return 0;
}
메인 함수에서 student형 객체 s를 생성했습니다. 그리고 객체 s를 통해서 major를 호출하고 "미술"을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이 값을 introduceMajor의 인자로 넘겨주었습니다. introduceMajor 함수를 호출하는 것 역시 객체 s를 통해서 s.introduceMajor라고 코드를 작성해서 호출했습니다. 그리고 인자로 s.major를 넘겨줬기 때문에 "미술"이 전달된 것입니다.
전공 : 미술
코드 실행 결과입니다. 먼저 작성되어 있던 "전공 : "이 먼저 출력되고, 그 뒤에 s.major에 저장된 "미술"이 출력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int형 변수 num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nt main()
{
student s;
s.num = 23;
cout << s.num << endl;
return 0;
}
student형 객체 s를 생성했습니다. 그리고 객체 s를 통해서 num을 호출한 후 학번 데이터인 23을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이 값을 출력하기 위해서 cout 함수로 s.num을 출력했습니다.
23
s.num에 저장된 데이터가 출력되었습니다.
그럼 오늘은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하여 함수와 변수를 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객체를 생성하고 멤버 변수를 호출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과, 멤버 함수를 호출하는 방법을 아셨다면 오늘은 100점입니다!
감사합니다!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객체 배열 공부하기 (0) | 2023.05.11 |
---|---|
C++ 상속 공부하기 -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0) | 2023.05.09 |
C++ 객체 공부하기! (0) | 2023.05.03 |
C++ 소멸자 공부하기 - 클래스와 소멸자 (0) | 2023.04.28 |
C++ 생성자 공부하기 - 클래스와 생성자 (0) | 2023.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