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언어

return 을 쓰는 이유 / return 0이 무엇일까? / C++ 기초

by 여름코딩 2022. 1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판타지코딩입니다!

오늘은 코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return'이 무엇인지 공부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return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함수를 생성할 때 가장 먼저 반환형을 작성해주고 그 뒤에 함수의 이름을 적어줍니다. 아래와 같이 작성해보겠습니다.

 

int plusfunc(int a, int b)

 

이렇게 작성해주면 반환형이 'int'인 plusfunc라는 이름인 함수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인자로 int형 변수 a와 b를 받는 함수입니다. 이 때 가장 앞에 적어준 반환형이 바로 함수가 종료된 뒤 반환할 데이터의 형식을 의미합니다. 

 

함수의 예시를 작성해서 값을 어떻게 반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함수 내에서의 return

 

int plusfunc(int a, int b)

{

      return a+b;

}

 

이 함수는 int형 변수 a와 b를 받아서 a+b값을 return 합니다. return을 하게 되면 함수는 종료되고, 이 때 return하는 데이터는 함수 이름 앞에 지정한 '반환형'과 동일해야 합니다. 그럼 return의 역할은 함수를 종료 시키는 것이고, return 방법은 반환형과 동일한 자료형인 데이터를 return 뒤에 적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main 함수에서 볼 수 있는 return은 어떤 것일까요?

 

2. main함수의 return

 

main 함수에서 또한 함수 마지막에 return 0; 과 같이 작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main 함수도 다른 함수와 동일하게 반환형이 있습니다. 자주 볼 수 있는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int main()

{

      int a = 1;

      int b = 2;

 

      cout << plusfunc(a, b) << endl;

 

      return 0;

}

 

메인 함수의 반환형은 'int'라고 설정되어 있고, 함수 마지막에는 return 0;이라는 코드가 있으므로 0을 return합니다. 0은 int형이기 때문에 설정한 반환형에 알맞은 정수 데이터가 반환된 것입니다. 이렇게 return이라는 코드를 활용하면 함수를 종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함수에 1과 2를 인자로 줬고, plusfunc 함수는 1+2를 return하기 때문에 cout 으로 출력한 결과는 3이 됩니다.

 

그렇다면 return이라는 코드는 함수를 종료시키기 위한 방법이며, 이 때 반환하는 데이터는 함수 생성시 설정한 반환형이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